재테크/예금

소중히 모은 내돈 예금금리 높은곳은 어디일까?

아빠손 2020. 6. 21. 08:46

요즘은 장기 저금리로 시중은행의 예금금리가 1%대에 머물고 있죠.

그래서 인지 금리가 조금만 높은 상품이 출시되면 예민하게 반응하고 특판 상품은 출시되자마자 바로 마감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금금리 높은곳 TOP 5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또 다른 고금리 금융상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금리 높은곳 <제1금융권>

최고 예금금리 기준으로 1위는 수협의 정기예금입니다.

예금금리는 연 1.8%로 2%가 채 안되네요. 그 다음이 우체국인데요 금리는 1.75% 입니다. 다음이 대구은행, 씨티은행, NH농협 순서인데요...

금리는 1.5%대 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협 정기예금에 천만원을 1년간 예치한다면 만기후 이자로 15만2천원을 받는 정도입니다.

예금금리 높은곳 <저축은행>

이번엔 2금융권중에 저축은행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고금리 기준으로 1위는 대구 유니온저축은행으로 1년 예금시 금리는 2.80% 입니다. 그 다음이 부산 흥국저축은행으로 금리는 2.73%입니다. 다음이 대전 오투, 서울 SBI, 서울 OSB 순인데 금리는 2.7%대이죠.

대구 유니온 저축은행의 예금을 이용해서 1년간 천만원을 예치한다면 만기후 이자로 23만6천을 수령합니다.

그래도 1금융권 보다는 평균적으로 1% 이상 금리가 높죠.

예금금리 높은곳 <신협>

마지막으로 신협을 보겠습니다.

최고금리 기준으로 1위는 의왕신협 정기예금 상품으로 금리는 2.7%이며, 저축은행 금리와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그 다음이 부흥신협, 성락신협, 화성한마음신협 순서입니다.

이처럼 현재 주요 금융권의 예금금리 높은곳를 살펴보았는데요....

1금융권은 1%대의 금리이고 나머진 2% 후반 대의 정기예금 금리인데 모두 많이 아쉬운 이자 상황입니다.

세전이자가 0.3~0.5% 정도되고 물가상승률까지 고려해본다면 예금을 이용하여 목돈굴리기에는 한참 모자라는 수준입니다.

더욱이 앞으로 당분간 우리나라 정기예금 금리가 크게 좋아질 것 같진 않습니다.

따라서 원금보전이 되면서 예금 외에 내가 활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시는 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자산을 더 늘리기 위한 재테크를 고려한다면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그럼 재테크의 목적으로 좀 더 안정성 있고 고수익을 내는 상품은 없을까요?

급여 및 수시입출금 통장은 CMA 활용하기

일반적인 급여 및 수시입출금 통장은 0.2~0.4% 정도 금리를 주지만 CMA는 1~2%의 일일 이자를 주죠.

연회비도 없고 편의점이나 타은행 ATM 수수료도 무료라 사용하는데 블편함도 없습니다. 특히 체크카드와 함께 활용하면 5%이상 이율을 주는 CMA통장도 있죠.

만약 내 통장의 평균잔고가 500만원 이상이라면 1년에 25만원 이상의 이자가 붙습니다. 체크카드를 활용하면 지출을 관리하는데도 좋고요.

단기 재테크로 RP통장 활용하기

1년안에 써야할 자금이라고 통장에 방치하는 것보다 RP같은 상품에 활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RP상품은 안전한 국공채에만 투자하여 확정이자를 주는데 특판상품의 경우 5~7% 이율을 주기도 합니다.

만약 통장에 자금이 1,000만원이 있다면 짧게 6개월만 굴려도 30~40만원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을 굴리면 70만원이상 이자 수익을 낼 수 있구요.

1,000만원을 은행권 예금을 이용했을때 이자가 약20만원인걸 생각하면 훨씬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중장기 재테크는 원금보장형 펀드 활용하기

효과적으로 목돈을 불리려면 안전하면서도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복리상품 활용이 좋습니다.

이럴때 많이 활용되는게 리츠펀드입니다. 리츠펀드는 부동산임대형펀드 상품으로 상업빌딩을 매입한 다음 장기임대를 주는 방법으로 수익을 만듭니다.

보통 대기업들이 10년이상씩 임차를 하다보니 꾸준히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위는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한 리츠펀드 년 평균 수익률 데이터입니다.

보시면 마이너스 된적 없이 평균 7~8%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3,000만원의 자금을 리츠에 5년동안 활용한다면 이자만 1,400만원이 붙어요. 세금을 떼도 1,200만원이죠. 매월 230만원정도씩 수익을 받는 수준입니다.

반대로 같은 3,000만원을 2%대의 정기예금으로 굴렸다면.. 이자는 300만원으로 뚝~ 떨어집니다. 여기에 세금 떼고나면 약 253만원을 받게됩니다.

1,200만원 Vs 253만원 (6배차이)

이렇게 같은 목돈을 굴리더라도 어떤 상품을 활용했느냐에 따라서 수익의 큰 차이가 생깁니다. 그렇기때문에 적은 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라도 5%이상 금융상품을 알아보고 경험해보는게 효율적인 재테크방법입니다.


효율적인 재테크를 쉽게 실천하는 방법은?

이렇게 원금보장형 고수익 상품들 정보까지 알아봤는데요.

그럼 왜 주위 대부분 사람은 이런 좋은 상품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예금을 가장 많이 찾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이죠.

1. 특판은 가끔 공모로 나오기 때문에 일일이 체크하기 힘듭니다.

2. 수수료 문제 및 가입조건이 까다롭습니다.

3. 은행이나 증권사별로 상품이 다양해 비교가 어렵습니다.

4. 원하는 정보를 알기 어렵습니다. (정보의 부재)

5.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추천해줄 금융 전문가의 부재

이런 문제들 때문에 아무리 좋은 금융 재테크 상품이 있어도 일반인들은 쉽게 가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금융상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줄 만한 전문가가 없다면 무료재무센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판이 좋은 무료재무센터 1~2곳에서 상담도 받아보고 오늘 알아본 리츠펀드와 RP 상품을 추천받는 것이죠.

더욱이 무료재무센터는 평일 시간 내기 힘든 직장인들을 위해서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상담을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서비스는 무료이니 부담 없이 한 번쯤 알아보고,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은행에 방문해서 오늘 알아본 예금금리 높은곳 자료도 받아보고 리츠펀드나 RP에 가입하면 됩니다.

무료재무상담 + 재테크 포트폴리오 받기

위 사이트는 요즘 가장 좋은 평을 받는 무료재무센터입니다.

저도 가끔 금융상품을 위해서 이용하는데 상담도 알기 쉽게 잘해주고 관련 자료도 잘 챙겨주더군요. 특히 상담 후에는 개인 맞춤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시간 날 때 한번 받아 보시면 재테크 계획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이상으로 예금금리 높은곳 정보였습니다.